본문 바로가기
_Enzaim Insight/C·C Letter

[C·C Letter #017] 여러분은 오늘 어떤 에너지 드링크가 필요하신가요?

by Enzaim 2020. 4. 8.


계속되는 야근에 지쳤을 때, 혹은 불타는 금요일 보내고 싶을 때..!
떠오르는 게 있다면 바로 넘치는 활력을 강조하는 에너지 드링크죠. 예전과 다르게 지금은 종류도 상당히 많아졌습니다. 그만큼 경쟁도 치열해졌는데요. 카페인을 함유해 각성 효과를 주는 기능은 비슷하지만 제품별로 강조하는 메시지와 컨셉은 다르기 마련입니다. 오늘은 미묘하게 다른 메시지를 전하고 있는 에너지 드링크 3종 광고를 모아봤습니다. 함께 감상해 보실까요?

#1. '너에게 날개를 달아줄 거야." -Red Bull(레드불)
      : 불가능한 것을 가능하게 하는 힘.


오스트리아에 본사를 둔 레드불은 1987년에 탄생한 세계 점유율 1위의 에너지 드링크입니다. 이런 레드불의 변치 않는 메시지는 ‘너에게 날개를 달아 줄 거야’인데요. 
사실 ‘날개’는 인간에게 불가능한 것이죠. 레드불을 마시면 날개를 달아준다는 메시지는 불가능한 것을 가능하게 할 만큼의 에너지를 준다는 의미를 함축하고 있는 듯합니다. 

이런 맥락에서 레드불은 익스트림 스포츠를 후원하는 한 편, 정말 불가능할 것 같은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후원하고 있는데요. 가장 유명한 프로젝트로는 ‘우주 낙하 프로젝트- 레드불 스트라토스’입니다. 사람이 지구에서 약 39km 떨어진 상공에서 낙하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했고, 도전 영상은 800만 명의 시청자가 보는 가운데 라이브로 중계됐었죠.

이 프로젝트는 연구 비용 2배에 이르는 광고 효과를 얻었을 뿐만 아니라 브랜드 존재를 확실히 각인시킨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후 브랜디드 미디어를 통해 후원하는 프로젝트와 소비자가 직접 찍은 스포츠 영상을 게시하면서 레드불이 지향하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죠.

작은 음료 제품 하나에 불과하지만 그 뒤에는 그들이 말하는 메시지 만큼이나 큰 브랜드 자산을 가지고 있는 성공적이자 독보적인 에너지 드링크 브랜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출처: ISPOT.tv [Red bull TV Comercial, 'shark']

(더보기)


#2. "청춘 차렷~!" 핫식스(HOT SIX)
      : 일상 속 에너지가 부족할때, 6시간 동안 지속되는 핫한 에너지를 마셔라!


우리나라의 대표 에너지 드링크 롯데칠성음료의 핫식스입니다. 
‘6시간 동안 지속되는 핫한 에너지’라는 뜻을 가진 이름으로, 국내 최초의 에너지 음료인데요.

핫식스를 처음 알린 TV CF ‘청춘 차렷' 시리즈는 당시 대학생과 사회 초년생이 공감할 수 상황을 위트 있게 연출해 많은 인기를 얻었습니다. 이후 제품 리뉴얼에 맞춰 몇 편의 새로운 광고를 제작했었지만 첫 번째 시리즈가 가장 기억에 남고, 핫식스의 메시지를 잘 전달해 주고 있습니다.

핫식스는 밤샘 과제와 시험 공부를 해야 할 때, 야근이 필요 할 때, 불타는 금요일을 보낼 때 필요한 음료라고 어필하고 있는데요. 레드불이 불가능할 만큼 강력한 에너지 라면 핫식스는 '일상 속 부족한 에너지 충전', '고갈된 에너지를 위한 긴급 처방'을 이야기하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홍보활동에 있어서 레드불처럼 또렷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부족하지만, 국내 에너지 드링크 시장의 선두주자이자 초기 광고의 성공으로 현재까지 높은 인지도와 판매율을 가진 에너지 드링크로 사랑받고 있다는 점은 분명합니다.

출처: Youtube.com [청춘차렷! 핫식스]

(더보기)


#3. "너의 흐름을 찾아!" -루코제이드(Lucozade) 
      : 나이스한 에너지, 당신만의 완벽한 플로우가 필요할 때!


이번에는 영국의 에너지 드링크 루코제이드 입니다. 
광고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마치 생활의 달인에 출연할 법한 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창문 닦기, 우편물 정리하기, 애견 미용 등 대단한 일은 아니지만 각자의 일에서 완벽한 집중력과 프로페셔널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기존의 에너지 드링크들이 ‘Power’, ‘Challenge’의 의미를 전달했다면, 루코제이는 막힘없이 기계처럼 착착 일을 해결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통해  ‘완벽한 임무 수행’을 말하고 있죠. 마지막에 나래이션과 여성의 입모양이 말하는 ‘nice~’한마디를 통해서도 의미를 해석할 수 있습니다. 

때론 넘치는 에너지 보다 '흐름'을 탈 수 있는 기분과 기술이 필요할 때가 있는데, 바로 그 점을 메시지로 전달하고 있는 듯 하죠. 루코제이드와 함께하면 당신만의 흐름대로 걸림 없이 완벽하게 일을 수행할 수 있다고 말하는 점이 다른 제품과 차별화되는 메시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출처: CAmpaign Live.co.uk [Lucozade "find your flow" by Grey London]
(더보기)

오늘 C·C Letter는 재미있게 읽으셨나요?
콘텐츠에 대해 궁금하신 내용이나 오류가 있다면 action@enzaim.co.kr로 알려주세요!
Copyright © ENZAIM HEALTH ACTION DIVI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