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사라진 스펠링, 그 속에 숨은 뜻은? National Health Service(NHS) - 'Missing Type' 캠페인
2015년, 영국은 지난 10년간 40%나 급감한 헌혈을 장려하기 위해 대대적인 헌혈 캠페인을 시행합니다. Missing Type 캠페인은 매일 마주치고 익숙한 이름과 장소, 브랜드에서 혈액형 알파벳인 A, B, O를 투명하게 처리하여 메시지를 전달하는 심플한 캠페인인데요.
A, B, O 알파벳이 삭제된 간판, 기업 이름, 표지판 이미지는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했고, SNS를 통해 확산되었습니다. 그 결과 1000개 이상의 브랜드와 수 천명의 개인들이 참여하면서 전국적인 뉴스 보도와 기록적인 혈액 기부자 등록이 이루어졌다고 하네요.
이 캠페인은 계속 하향곡선을 그리던 헌혈자의 수를 상승 곡선으로 역전시켜 수천 명의 생명을 구하는데 기여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영국의 다른 주에서도 여러 헌혈 단체들이 함께 동참하는 결과를 이끌어 내 2016년, 영국에서는 전례가 없던 헌혈 운동이 되어 21개 주 25개 기증 기관에서 함께 캠페인이 실행되었다고 하는데요. 그 결과 평균적으로 181%의 기부자 등록이 증가하는 결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심플하지만 임팩트 있게 메시지를 담아내고, 간판과 표지판, 기업의 로고 등 기존에 있던 디자인을 매체로 활용해 손쉬운 참여와 확산을 이끌어낸 크리에이티브한 캠페인입니다.
이 캠페인은 2017 CANNES LIONS AWARD에서 CREATIVE EFFECTIVENESS 부문 BRONZE를 수상했습니다.
출처:Youtube - MHP communications [NHS Blood and Transplant-Missing Type]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