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_Enzaim Insight/Enzaim Report

[2016 칸 라이언즈 헬스] 리얼리즘(Realism), 감동 그리고 기술의 접목

 









 

Health Communications, Life-Changing Creativity!

 

 

휴양지로 유명한 프랑스 남부지역은 바다가 파랗기도 너무 파래서 

‘Cote d’azur’(푸른 해안)라는 지역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니스(Nice)와 칸(Cannes)이 이곳의 대표적인 도시인데, 이중 은 국제 영화제로도 이름이 널리 알려져 있죠!

또 이 지역을 소개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국제 광고제’(Cannes Lions Festival)입니다.


올해도 어김없이 6 18일부터 25일까지 8일간 이곳에서 광고제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엔자이머들이 국제광고제 현장에 다녀왔습니다

 

 


 행사 하루 앞서 칸에 도착한 엔자임팀.

“I love Cannes”이라고 이야기하고 계시군요

두 분 밝은 표정에 출장팀 막내(!!!!!!!!)도 좋습니다.

 


등록 데스크가 붐빌까 이른 아침에 찾은 행사장은 이렇게도 평화롭습니다.

명성에 걸맞게 파란 하늘과 바다가 반겨주네요.

 

올해(2016) 국제 광고제 테마는 “Thank You Creativity”.

크리에이티브가 가져온 혁신을 중점적으로 이야기하려나 봅니다.

 

 


 광고제 시작과 동시에 이틀간은 전세계 헬스케어 마케터, 커뮤니케이터가 주목하는 라이언즈헬스가 진행됩니다.

엔자이머 역시 이곳에 관심이 쏠릴 수밖에 없네요.

 


 라이언즈헬스 세부 주제는 “Life-Changing Creativity”

삶을 변화시키는 크리에이티브입니다.

헬스케어 커뮤니케이션의 의미를 한 문장으로 참 잘도 정리했네요.

 

현장에서 느껴지는 헬스케어 커뮤니케이션의 최신 키워드로는

리얼리즘”(Realism)감동 그리고 기술의 접목이 눈에 띕니다.

 

세부적인 사례는 또 한번 공유해드리겠지만,

개인적으로 감동이 있었던 편두통 치료제 회사의 마케팅 사례 하나 공유해드릴께요.

 


일반 두통과 달리 다리가 떨리고 눈앞이 흐려지는 극심한 형태의 통증인 '편두통'

정말 겪어본 사람만 아는 고통인데요.

편두통을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하기 위해 리얼리즘감동’ ‘기술력을 접목시켜 편두통 VR이 탄생시켰습니다.  

편두통을 겪는 환자 인터뷰 개개인의 세부적인 증상을 담아,

환자와 가장 가까운 사람이 VR 체험을 합니다.

 

이렇게 심한 고통일 줄은 상상도 못했어

 

사랑하는이에게 고통을 공감받는 것만으로도 고통이 경감됨을 느끼는데요,

같은 맥락에서 맞춤의학(personalized medicine), 통증 치료 등등의 부문에

VR신경과학이 접목된 사례들이 눈에 띕니다.

 


맞춤의학 사례 세션에서 민정 본부장님이 DNA를 추출하고 계시네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제출은 안하셨습니다ㅎㅎ)

DNA 분석과 생활 습관, 유전적 요인등을 분석해 질병의 위협 요소와 예방법을 실시간을 알려주는 애스토니아 사례입니다.

무서울정도로 놀라운 과학과 커뮤니케이션 발전을 확인할 수 있는 세션이었습니다.

 

비교적 축적된 사례가 적고,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접하며 정보의 특성이 전문적인 지식에 기반한다는 특수성으로 인해

 헬스 커뮤니케이션은 늘 다른 분야와 분리되곤 합니다.

그 만큼 새로운 트렌드에 반응하면서 환경 변화에 계속적인 관심을 가져야 할 영역이기도 합니다.

 

국제 광고제에서도 역시 헬스 영역의 특수성이 인정되면서 이제 독립 영역으로 자리매김해가고 있는데요,

현장을 통해, 또 전 세계에서 같은 고민을하고 있는 헬스 커뮤니케이터들을 통해

업에대한 의미를 다시한번 되새길 수 있는 값진 경험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라이언즈헬스 이틀째가 지나고 해가 뉘엿뉘엿 넘어가는 갈디너 현장입니다.

앞으로 몇일간 계속되는 광고제로 인해 열기가 후끈하겠죠!! (데일뻔..)

 

 

 열기 가득한 현장에서 레드카펫을 배경으로 인증샷 쾅쾅쾅!

이상 칸 국제광고제 라이언즈헬스 현장 소식이었습니다!

(사례 가지고 돌아올께요 총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