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_Enzaim Life/Enzaim Culture

[헬스케어 PR 교육] 언택트 시대의 새로운 소통, 엔자임헬스 온라인 기자간담회 사례 공유 스터디

by Enzaim 2020. 7. 7.

2020년의 트렌드 키워드 언택트(Untact)*!

조금씩 증가하는 추세였던 비대면 소통이 코로나19로 인해 급격하게 가속화되고 있죠. 각 기업에서는 준비했던 행사 진행이 어려워지면서 일정을 연기하거나 온라인으로 대체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엔자임헬스 역시 이런 추세에 맞춰 PR 활동을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작업들이 빠르게 진행되었는데요.

그중에서도 PR6 본부는 오프라인이 정석이라고 여겨졌던 기자간담회를 온라인에서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고객사의 높은 만족도를 얻었습니다. 좋은 것도 나누면 2배가 되는 법! 성공적이었던 온라인 기자간담회 사례를 공유하고자 엔자이머들이 모여 노하우를 공유하는 스터디를 진행했습니다.

* 언택트(Untact)란?
콘택트(contact: 접촉하다)'에서 부정의 의미인 '언(un-)을 합성한 말로, 기술의 발전을 통해 점원과의 접촉 없이 물건을 구매하는 등의 새로운 소비 경향을 의미한다. 출처: 네이버 국어사전

온라인 기자간담회 사례 공유 스터디는 PR6 본부 김지연 팀장님께서 진행해 주셨습니다. 김지연 팀장님은 전문의약품과 학회 캠페인 분야에서 8년의 경력을 가지고 계신 PR 전문가이신데요. 이번 온라인 기자 간담회 역시 유명 제약사의 신약 출시 소식을 위한 기자 간담회였습니다.

성공적인 사례를 스터디하고 적용해보기 위해 열정 많은 엔자이머들이 모였습니다. 모두들 김지연 팀장님 발표에 집중한 모습인데요. 언택트 사례를 스터디하는 만큼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켜가며 2m씩 자리를 띄워 앉은 엔자이머들의 모습입니다. 당연히 마스크 착용도 잊지 않았죠!

온라인 기자간담회 진행 현장

스터디는 온라인 기자간담회 개최의 전반적인 과정과 노하우로 채워졌습니다. 특히 기업에게도, 기자분들에게도 익숙한 형태의 행사가 아닌 만큼 실제 진행하면서 깨달은 여러 가지 고려 사항들이 공유되었는데요.

온라인 기자간담회 Tip!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진행할 때에는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돌발 상황을 예측하고, 참여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들이 촘촘하게 설계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셨습니다. 참석률을 높이기 위한 지속적인 행사 리마인드는 물론, 접속 단계를 최소화시켜 이탈률을 감소시키는 장치를 신경 써야 한다는 점 역시 중요한 팁이었는데요. 기자간담회 사전 공지에는 주요 내용을 미리 전달해 관여도를 높이고, 기자분들 역시 준비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야 하는 점도 알 수 있었습니다.


매번 새로운 트렌드가 대두되고, 변화되는 환경에 적응해나가기 위해 PR 인은 공부를 게을리할 수 없죠! 발표가 끝난 뒤에는 엔자이머들이 궁금했던 사항과 각자의 의견, 경험을 나누는 시간이 활발하게 진행됐습니다. 자신이 배운 점을 다른 엔자이머에게 공유하고, 이를 열심히 배워가는 엔자이머들의 열정이 가득한 현장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