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디지털 헬스케어 마케팅 교육] 뉴노멀 시대 디지털 마케팅의 모든 것!

_Enzaim Life/Enzaim Culture

by Enzaimer 2020. 9. 23. 10:30

본문

디지털 마케팅! 이제는 마케터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피해 갈 수 없는 시대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2020년에는 비대면 소통이 강화되면서 PC와 모바일을 보고 있는 시간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는 비단 올해만의 트렌드가 아닌데요. 한 조사에 다르면 이미 2019년에 디지털 광고 매체 집행비가 전통 매체인 TV, 라디오 광고 매체 집행비를 넘어섰다고 합니다.1

코로나19 사태가 시작되던 올해 초 질병관리본부 정은경 본부장님이 하신 말씀이 있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라는 위기는 보건 의료 위기로 끝나는 게 아니라 사회·경제적으로 미치는 영향이 상당히 크다. 예전의 일상으로 돌아가는 것은 어렵다. 지속 가능한 새로운 일상을 준비해야 한다.”

지속 가능한 새로운 일상을 위해, 특히 디지털 헬스케어 마케팅을 위해 알아야 할 것이 무엇인지 엔자임 디지털에서 강의를 준비해 주셨습니다!


많은 엔자이머들이 관심을 가지고 강의에 참여해 주었는데요. :D 강의의 제목이 디지털 헬스케어 마케팅 유치원이었던 만큼 디지털 헬스케어 마케팅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엔자임 디지털 본부의 역할을 정희정 본부장님께서 차근차근 설명해 주셨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모든 마케팅 활동을 아우르는 말에서, 이제는 분야가 굉장히 세분화되고 있죠. 온라인 채널에서만 볼 수 있는 광고를 제작하고, 연예인의 인기 부럽지 않은 인플루언서를 섭외해 광고인 듯 광고 아닌 마케팅 활동을 펼치기도 합니다. 이런 활동이 얼마 전까지만 하더라도 '입소문'을 위한 활동으로 불렸다면 지금은 브랜드 인식인지, 제품 판매 효율을 높이기 위함인지 그 목적 또한 세분화되어 섬세한 전략과 활동이 펼쳐지고 있죠.

이런 활동이 가능한 데는 디지털 마케팅의 가장 큰 장점인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는 점 때문입니다. 캠페인의 집행과 결과를 정량화하여 나타낼 수 있고, 보다 객관적으로 분석할 수 있기 때문에 아주 정교한 캠페인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의 특징을 간략하게 소개해드립니다.

1. 시의성(Timely)

타깃의 시간대별 미디어 사용 행태를 분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여 광고를 집행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광고는 날씨 변화에 따라서 매칭 광고 소재로 집행되었던 광고인데요. 실시간 날씨 정보에 따라 그에 맞는 광고 소재를 사용하면 타깃들의 공감을 배로 불러일으킬 수 있겠죠? 이를 통해 즉각적인 타깃의 구매 행동을 촉진시킬 수 있었습니다.

출처: HS애드 공식 블로그

 

2. 개인화(Personal)

요즘 엄마보다 나를 더 잘 아는 존재! 바로 유튜브 알고리즘이죠. 이처럼 사용자의 데이터 수집을 통해 단순히 획일화된 콘텐츠가 아닌, 개개인에 맞춤형 콘텐츠를 내보낼 수 있습니다. 올 초 가장 핫했던 콘텐츠인 가수 비의 '깡' 또한 이러한 유튜브 알고리즘을 통해 재조명을 받은 사례입니다.

출처: 스브스뉴스

 

3. 관심 기반(Relevant)

또한 디지털 마케팅은 타깃들이 관심 있을만한 미디어에 광고 상품을 집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어린이 건강기능식품 광고를 할 때에는 고등학생들이 많이 쓰는 미디어보다는 학부모들이 많이 쓰는 어린이집 알림장 어플에 집행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겠죠.

출처: 키즈노트

 

4. 비용 효율(Cost-Effective)

기업들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디지털 마케팅에 관심을 가지게 되는 가장 큰 이유일 텐데요. 아주 작은 기업이거나 개인도 광고를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더욱 많은 비용으로 집행할수록 광고의 효과가 커지기는 할 테지만, 전통 미디어와 비교하였을 때에는 몇천 원단위의 소규모 광고도 집행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매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단순히 인지를 높이는 것이 아니라 광고에서 즉각적으로 매출로 연계도 가능하니 더욱 효율적이겠죠?

출처: WWD

디지털 마케팅 전략 수립부터 콘텐츠 관리 및 제작, 매체 제휴, 집행까지 엔자임 디지털의 다양한 진행 사례들을 공유하면서 강의는 마무리되었습니다. 어렴풋하기만 했던 디지털 마케팅의 개념이 조금 더 선명해지는 기회가 되지 않았나요?

마지막으로 디지털 마케팅 전반의 업무를 진행하고 있는 디지털 본부의 전문 분야도 영역별로 소개해 주셨습니다.

엔자임 디지털 본부에서는 디지털 마케팅의 전략, 콘텐츠, 매체 집행이 원스탑으로 가능합니다. 특히 헬스케어 전문 기업인 만큼 의료기기, 병원 등 규제와 이해관계자가 복잡한 분야의 서비스에 강점이 있다는 점! 기억해 주세요. 디지털 전환의 시대에 활약할 엔자임 디지털의 앞으로의 행보를 더욱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1 출처: 제일기획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