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코로나 블루, 혼자 견디지 말고 코로나 우울 심리 상담·지원정책과 함께 극복하자!

_Enzaim Insight/Enzaim Report

by Enzaimer 2020. 10. 7. 11:50

본문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한 후 벌써 세 번의 계절이 지났습니다. 이제는 코로나19 발생 이전의 일상으로 돌아갈 수 없다고들 하는데요. 개인의 일상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의 모습이 완전히 변화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거리 두기로 인한 외부 활동 위축부터 취업·생계·관계에 대한 문제 등 일상의 변화로 인한 여러 가지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에 따른 사회적 고립, 외출 자제 등으로 불안감과 우울 증가, 자살 우려 증가 등 코로나 우울 현상이 확산되고 있는데요. 조사에 따르면 국민의 48%가 코로나로 인한 우울감을 경험했다고 합니다. 전문가들은 장기적으로 일반인들을 위한 심리 상담 체계가 강화되어야만 불안감, 외로움, 스트레스 등으로부터 심리 방역이 무너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혹시 나도 코로나 우울? 자가 진단 건강 설문

나는 코로나 우울이 아닌 걸까 하는 걱정이 드시나요? 그렇다면 코로나 우울증 건강 설문을 통해 체크해 볼 수 있습니다. 최근 2주 동안 설문지의 증상이 얼마나 자주 있었는지 점수를 매겨보세요. 코로나 우울로 인한 기분 저하가 2주 이상 지속된다면 주의를 기울여야 하고, 그 이상 이어진다면 병적 우울증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출처: 보건복지부 국립정신건강센터

 

0-4점 : 우울 아님

5-9점 : 가벼운 우울

10-19점 : 중간 정도의 우울

20-27점 : 심한 우울

 

20점이 이상이 나온다면 전문가의 상담이 꼭 필요하며, 20점이 넘지 않더라도 기분 침체, 불면증 증세가 장기화된다면 증상이 악화되기 전에 정신건강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코로나 우울, 어디에서 도움받아야 할까?

자가 진단을 통해 코로나 우울이 의심된다면 어디서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요? 전 국민이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만큼, 정부에서는 여러 가지 심리 지원 정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감염병 스트레스 등 정신건강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혼자 힘겨워하지 말고 꼭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세요.

 

▶ 대국민 누구나 : 코로나19 통합심리지원단

코로나19로 인해 스트레스, 불안 등을 느끼는 자가 격리자, 일반 국민 누구나 받을 수 있는 보건소 및 정신건강복지센터의 상담 및 심리지원

- 위기상담 전화(일반인) : ☎ 1577-0199

- 위기상담 전화(확진자 및 가족) : 02-2204-0001~2

- '국가트라우마센터' 카카오톡 챗봇 : https://pf.kakao.com/_lKgbxb

- 국립정신건강센터 앱

[마성의 토닥토닥 앱] 안드로이드 다운로드/ IOS 다운로드

[정신건강자가검진 앱] 안드로이드 다운로드/ IOS 다운로드

 

▶ 청소년 : 청소년 사이버상담센터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학업에 대한 불안과 스트레스를 호소하고 있는 청소년과 그 가족을 대상으로 전화상담, 온라인 심리검사 등의 서비스 제공

- 위기상담 전화 :☎ 1388

- 위기상담 문자 :#1388

- 위기상담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 #1388

 

▶ 근로자 : 근로자지원프로그램(EAP)

근로자가 코로나19로 인한 내 마음 상태를 확인할 수 있도록 전문가가 구성한 설문에 대한 자가 진단 후, 근로자의 선택에 따라 상담분야를 정하여 최대 7회까지 심리 상담 지원

- 지원 신청 : 근로복지넷 https://www.workdream.net

 

이 외에도 각 지자체에서 자체적으로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많이 있습니다.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관공서 홈페이지를 살펴보세요. 심리검사, 심리 상담뿐만 아니라 상담 비용을 지원받을 수도 있고, 기분 전환에 도움이 되는 문화 프로그램도 개최하니 필요에 따라 참여해 보시기 바랍니다.


장기화되고 있는 코로나를 이겨내기 위해서 이제 신체와 심리 방역도 장기적인 관점에서 케어하는 방법을 생각해야 할 때입니다. 잠깐의 우울감은 누구나 겪을 수 있지만 지속된다면 만성질환처럼 일상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어느 때보다 혼자만의 시간이 늘어난 지금, 스스로 몸과 마음의 건강을 챙기는 시간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