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랜선 라이프 시대, '젊은 노안'을 예방하는 방법- 엔자임헬스 아이 세이버 타임(Eye Saver Time) 하세요!

_Enzaim Insight/Enzaim Report

by Enzaimer 2020. 8. 13. 1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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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거리두기, 나의 '눈 건강'도 거리두기?👀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 보다 온라인 세상과 더 가깝게 지낸 지가 벌써 반 년이 다 되어 갑니다. 초·중·고 학생들은 전에 없던 온라인 개학을 경험하고, 칠판이 아닌 PC 와 스마트폰을 보면서 수업을 듣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외출을 삼가면서 스마트폰을 보고 있는 시간이 늘었는데요.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한 기간 동안의 영상 시청, 게임 등의 스마트폰 사용량이 평소보다 무려 44.3%나 증가했다고 합니다. 1)

랜선 라이프 시대의 질병, '젊은 노안'

이렇게 늘어난 디지털 기기의 사용으로 떠오른 건강 이슈는 바로 '눈 건강'입니다. 장시간 디지털 기기 사용으로 안과 질환의 위험성이 증가하게 된 것인데요. 안구건조증과 눈 근육 경직으로 인한 시력 감소 현상이 대표적입니다.

 

사람이 평균적으로 눈을 깜박이는 횟수는 1분에 15~20회지만, 책, 스마트폰, 모니터 등을 집중해서 들여다보거나 가까운 거리에서 세밀한 작업을 하는 경우, 1분에 5회 정도로 눈 깜박임 수가 현저히 줄어든다고 합니다. 눈을 뜨고 있는 시간이 길어지다 보니 안구 표면이 마르게 되고 눈부심, 이물감, 눈 시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것이 안구건조증입니다. 안구가 노출되는 시간이 증가하면 바이러스에 감염될 확률도 높아지고, 장기적으로는 시력 저하의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가까운 곳을 장시간 바라보는 것은 수정체 두께를 조절하는 근육을 경직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이는 눈 주변 근육이 적절하게 움직이지 않아 초점이 흐려지거나, 복시를 유발합니다. 다시 말해 '젊은 노안'이 찾아오는 것이죠.

 

건강한 디지털 라이프를 위한 '눈 휴식' 실천하기

그렇다고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안 쓸 수는 없는 일입니다. 건강한 눈을 유지하기 위해 현명하게 사용하는 방법이 필요하죠.바로 '눈 휴식'을 실천하는 것인데요. 일반적으로 디지털 기기를 1시간 연속으로 사용 후에는 5~10분 정도 눈을 쉬게 해 주는 것이 권고 되고 있습니다.긴장해있던 눈 주위 근육을 풀어주고, 잠시 눈을 감아 건조 현상을 예방하는 것이죠.

아이 세이버 타임(Eye Saver Time)을 통해 눈 스트레칭을 하고 있는 엔자이머

헬스케어 커뮤니케이션 기업 엔자임헬스에서는 효과적인 '눈 휴식'을 위해 개발한 '아이 세이버 타임(Eye Saver Time)'이 있습니다. 여느 직장인들과 마찬가지로 오랜 시간 동안 컴퓨터 앞에서 업무를 보는 엔자이머들의 눈 건강을 위해 사내 건강팀 '오피스헬스'에서 개발한 스크린세이버입니다. 눈 스트레칭을 알려주고 잠시 눈의 피로감을 덜 수 있는 휴식시간을 제공하는 기능이 있죠.

 

아이 세이버 타임은 긴장된 눈 근육을 풀어주는 동작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시해 보이기도 하지만 오른쪽, 왼쪽, 위, 아래로 움직이는 스트레칭이 눈에게 휴식을 주어 눈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방법입니다. 눈 주위를 꾹꾹 눌러 지압을 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눈 건강을 지켜주는 아이 세이버 운동>

1. 화면과 눈 사이는 50cm 정도의 적정한 거리를 유지해 주세요.

2. 눈동자를 좌, 우 / 위, 아래 / 대각선 위아래로 굴려 각각 3초 유지합니다.

3. 10초간 눈을 감고 휴식합니다.

4. 위 동작을 2~3회 반복해 주세요.

 

'아이 세이버 타임'은 컴퓨터의 움직임이 없을 때만 나타나는 다른 스크린세이버와는 달리, 2시간마다 한 번씩 알림 창이 뜨도록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이 덕분에 따로 신경 쓰거나 의식하지 않아도, 중간중간 눈 스트레칭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아이 세이버 타임이 컴퓨터 화면에 뜨면 자연스럽게 따라 하게 되죠.

 

뉴노멀 시대를 준비하는 눈 건강 관리 습관 만들기

코로나19는 우리의 건강 관리 요소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한때 현대인의 대표 질병으로 '마른 비만'이 이슈였다면, 이제 '젊은 노안' 관리는 필수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모든 생활 기반과 산업이 온라인으로 더 빠르게 전환되고 있는 지금, 건강한 디지털 라이프를 위해 눈 건강부터 챙겨보는 건 어떨까요?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혹은 PC 화면을 통해서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들도 지금 바로! 아이 세이버 타임과 함께 눈 스트레칭을 시작해 보세요.

 


[출처]

1) 장예진, 코로나19 영향 스마트폰 이용 수준 변화, 연합뉴스, 2020. 07.06(https://www.yna.co.kr/view/GYH20200706000100044)

 

[참고 자료]

주천기, 눈이 젊어지는 기적의 눈 건강법, 비타북스(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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