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_Enzaim Life/Enzaim Culture

[2008] 미디어 속 '엔자임'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 9. 26.

역시 '엔자임'입니다. ^^
엔자임이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가장 일하고 싶은 회사로 꼽히는 이유..

저는 아래 기사에서 찾았네요~

끊임없이 학습하는 전문가 그룹에서 제 자신을 돌아봅니다. ;;
바쁜 일상속에서 잠시 잊고 있었던 엔자임 헌장의 한 문구
'나의 발전은 회사의 발전' -> '회사의 발전은 나의 발전'




위기관리·헬스케어 디자인·영어프리젠테이션 코칭 차별화

헬스케어 전문 홍보대행사 ㈜엔자임

 

전문인력 대거영입, 통합 헬스커뮤니케이션 분야 전문화 가속

 

건강을 위한 건강한 소통!” 헬스케어 전문 홍보대행사 더 커뮤니케이션즈 엔자임(대표이사 이혜규/김동석)의 미션이다. 엔자임이라는 회사명이나 미션에서 알 수 있듯이 엔자임은 헬스케어분야 홍보라는 한우물만 파고 있다. 고객도 대학병원, 전문병원, 의료학회, 제약사, 의료기기, 바이오벤처, 메디컬화장품, 식품 등 건강과 관련된 모든 영역을 포함하고 있다.

 

엔자임이 단기간에 헬스케어 홍보분야 최고의 전문 커뮤니케이션 기업으로 인정받을 수 있었던 것은 무엇보다 유능한 전문인력 확보에 있다. 2003년 회사를 설립한 후 최근 3년간 4배 이상의 급속한 성장을 이룬 배경 역시 인재의 블랙홀이라고 불릴 정도로 업계 최고의 인재들이 엔자임으로 모여들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 헬스케어 홍보는 미국 등 의료선진국에 비해 늦게 시작돼 최근에야 발달하기 시작했다. 그 만큼 10년 이상 제대로 경력을 갖춘 숙련된 전문가가 드물다. 각종 규제와 법령을 충분히 이해해야 하고, 인간의 생명을 다룬다는 점에서 특별한 사명감이 필요한 분야여서 진입장벽도 높은 편이다. 엔자임은 이런 특성에 맞게 10년 이상 헬스케어 업계에서 잔뼈가 굵은 전문 컨설턴트들을 대거 영입, 각종 프로젝트를 성공으로 이끌고 있다. 이화여대약대, 서울대약대 출신으로 10년 넘게 제약사와 관리약사 등의 경험을 쌓은 인재들, 서울아산병원 등 대형병원 홍보실 출신, 헬스케어 전문 디자이너, 메디컬 관련 홍보회사에서 다년간 경험을 쌓은 인재 등 22명의 직원 대다수가 업계에서 인정받고 있는 최고의 전문가들이다.

 

■ 헬스케어 디자인, 영어 프리젠테이션 등 새 영역 개척

엔자임의 서비스 영역은 건강관련 전 영역을 아우른다. 탄탄한 대언론 홍보(TV, 라디오, 신문, 잡지 등) 경험을 바탕으로 병원 및 제약사의 마케팅PR, 기업이미지PR, 이벤트 프로모션, 광고, 온라인 홍보 등 전통적인 홍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의료계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경험으로 민감하고 다양한 의료관련 이슈와 위기를 조율하고 관리해 왔다. 이슈와 위기 대비 차원의 매뉴얼 작성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세브란스어린이병원 병원학교 개원, 일산백병원 노발리스센터 등 종합병원 홍보는 물론이고 연세사랑병원, 자생한방병원, 에스플란트치과병원 등 대형 전문병원 홍보도 맡고 있다. 특히 엔자임은 의료 학회에서 사회공헌 활동차원에서 진행하는 대국민의료캠페인 경험이 풍부하다. 핑크리본캠페인(한국유방암학회), 세계 심장의 날(대한순환기학회), 세계 콩팥의 날(대한신장학회), 폐암의 날(대한폐암학회), 세계 천식의 날(천식 및 알레르기예방운동본부), 피부건강의 날(대한피부과학회) 등 수 많은 학회의 대국민캠페인을 성공적으로 진행해왔다.

 

약사출신이 많은 만큼 제약사 고객도 많이 확보하고 있다. 한국화이자,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트라제네카, 바이엘헬스케어, 사노피아벤티스, 한국MSD, 한국엘러간 등 내노라하는 다국적제약사 대부분의 홍보를 맡고 있으며 대웅제약과 같은 국내제약사 홍보도 진행했다. 한국바슈롬, 존슨앤드존슨메디칼, 필립스헬스케어와 같은 의료기기와 크리스탈지노믹스, 한국맥도날드 사회공헌활동, 로레알 코리아 등 바이오, 식품, 화장품 업계까지 건강과 연관된 기업이나 제품을 광범위하게 서비스하고 있다.

 

엔자임이 최근 새로운 사업으로 가장 관심을 갖는 분야는 헬스케어 디자인과 각종 의료진 교육(코칭) 프로그램이다. 특히, 헬스케어 디자인 분야에 공을 많이 들이고 있다. 2001년 한국인으로는 처음으로 미국 의학일러스트레이터협회(AMI)의 공식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헬스케어 전문 디자이너 박성남 본부장을 영입해 헬스케어 디자인 본부를 운영하고 있다. 천편일률적인 병의원 광고가 난무하고, 의학적으로 문제가 많은 온오프라인 의학 컨텐츠가 양산되고 있는 현실 역시 헬스케어 디자인 분야에 있어 전문화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것이 엔자임의 판단이다. 환자는 건강한 일반 대중과는 달리 복잡하고 미묘한 심리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광고나 디자인 제작을 할 때 환자에 대한 세심한 배려와 고민 없이는 설득적인 시각적 메시지를 생산해 내기 어렵다. 온오프라인을 가리지 않고 봇물처럼 쏟아져 나오고 있는 교육용 의학 콘텐츠 역시 의학적 지식에 기반해서 제작하지 않을 경우 잘못된 정보가 대중에게 그대로 노출돼 문제가 될 수 있다. 박성남 본부장은 해부학 및 의학적 기전에 대한 해박한 지식으로 의학 교과서의 해부도는 물론이고, 질환과 약물의 작용기전 등에 대한 일반인 교육용 동영상, 만화, HI(Hospital Identity)로고 디자인, 병의원 및 의약품 광고 등 의료 영역에서 디자인의 전문화에 앞장서 왔다.

 

세계화, 글로벌화는 의료계도 예외가 아니다. 그만큼 국내 의료진이 국제 학회 등의 연자로 초청돼 영어로 프리젠테이션 할 기회가 많아졌다. 엔자임은 이런 국제 의료상황에 발맞춰 국제학회에 참석하는 의료진들에게 영어프리젠테이션 코칭 프로그램을 서비스하고 있다. 국제학회에서의 발표요령, 영어 발음교정, 영문 프리젠테이션 자료 제작 및 감수 등을 대행해 준다. 의료진을 대상으로 한 미디어 트레이닝 등 의료업의 홍보전성시대를 맞아 미디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코칭 프로그램도 운영 중에 있다.

 

■ 끊임없이 학습하는 전문가 그룹, 직원복지 및 교육 수준 최고

엔자임의 회사생활은 그 자체가 학습의 연속이다. 직원들은 6개월에 1번씩 엔자임 고시(考試)’라는 사내 시험을 통해 자신이 홍보하는 회사의 지식을 테스트 받는다. 사내 영어 시험도 있다. 결과는 연말 고가에 반영된다. 사내 강사로부터 의학지식 및 헬스커뮤니케이션 관련 교육도 의무적으로 받아야 한다. 6개월에 한 번 외부강사도 초빙해 견문을 넓히는 기회를 갖는다. 1개월에 1서점데이를 운영해 홍보, 마케팅, 헬스와 관련된 서적을 탐독하는 시간을 갖기도 한다. 엔자임이 직원들에게 끊임없는 학습과 새로운 아이디어 창출을 독려하는 이유는 인간의 생명과 건강을 다루는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로서 남들보다 앞서가야 한다는 철학 때문이다.

 

건강을 다루는 기업답게 내년부터는 직원 1인당 100만원씩건강펀드를 제공할 계획이다. 100만원 이내에서는 건강검진, 운동, 마사지 등 자신의 건강에 필요한 어떤 활동도 지원해 주는 제도다. 우수직원들을 대상으로 3년에 1개월 안식월 휴가를 줘 재충전의 기회를 마련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올 연말부터는 아이디어 트립이라는 명목으로 최고의 성과를 낸 팀에게 1주일 동안 미국, 일본, 영국 등 해외 의료선진국을 탐방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계획돼 있다. 1개월에 1문화데이를 통해 최신 공연을 관람하며 직원간의 친목을 다지기도 한다. 업계 최고 수준의 연말 현금 인센티브 제도 역시 업계의 부러움을 사고 있다. 실적이 좋을 경우 전 직원이 해외 워크샵을 떠나며, 2년 연속으로 매년 2월 해외에서 전 직원이 휴식의 시간을 가진 바 있다.

 

엔자임의 비전은 고객이나 직원 모두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가장 함께 일하고 싶은 회사가 되는 것이다. 핵심가치 역시 건강선() 추구에 있다. 회사의 재정적인 면에 크게 도움이된다고 해도 사회의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는 제품이나 프로젝트는 받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삼고 있다. 주인의식과 전문가 정신으로 보편적 틀과 습관의 노예가 되는 것을 경계한다. 상상과 건설적인 도전을 하는 인재들로 가득한 회사. 이것이 엔자임이 추구하는 회사상이다.


㈜ 엔자임 회사 개요

대표이사: 이혜규/김동석

회사설립: 2003 10

직원수: 22(전 직원 헬스케어 홍보 담당)

사업영역: 온오프라인 이미지 및 마케팅 홍보, 헬스케어 디자인, 헬스케어 출판,
           위기 및 이슈관리, 영어프리젠테이션 코칭 등 헬스케어 비즈니스 전반

홈페이지: www.enzaim.co.kr

▪ 직원블로그: enzaim.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