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_Enzaim Work

100권의 새로운 건강책, <일일호일 2022 건강백서>

by Enzaim 2022. 1. 26.

2022년, 새로운 해가 밝았습니다! 모두 건강한 새해를 잘 맞이하셨나요~?
오랜만의 일일호일 소식을 전합니다.

건강에 대한 새로운 생각을 제시하는 100권의 건강책, 건강백서를 기반으로 한 건강전문 큐레이션 책방 일일호일은 새로운 건강백서를 준비하며 연말연시를 보냈습니다. 매년 1월은 건강백서가 새롭게 선정되는 시기입니다. 과연 올해의 건강백서는 어떤 도서들로 꾸려졌을지 책방지기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건강책방 일일호일 서가 전경 (건강백서)


이 책이 건강책이라고?!
건강책이라고 하면, 흔히 '암', '고혈압', '허리 통증' 등 질병에 관한 도서 혹은 어렵고 멀게만 느껴졌던 정보서가 떠오르실 겁니다. 그러나 일일호일이 소개하는 건강책은 조금 다릅니다.

일일호일이 정의하는 건강책이란 ‘건강에 대한 새로운 생각을 제시하는 책’입니다. 올해도 역시 신체, 정신, 사회, 동물, 환경 이렇게 총 5가지 카테고리로 분류하였고 장르는 시, 소설, 에세이, 만화, 그림책, 사회과학서 등 모든 장르를 포함하였습니다. 일일호일에 방문해보시면 아마 여러분들이 평소 일상에서 접했던 도서도 많이 보이실 거에요. 하지만 그 책 안에서 일일호일만의 시각으로 발견한 ‘건강’이 어디에, 어떻게 담겨 있을지 궁금하시지 않나요? 기존에 알고 있던 책이라도 일일호일에서만큼은 조금 다른 시각으로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한단계 더 나아간 <2022 건강백서>
벌써 두번째 해를 맞이하게 된 일일호일의 2022 건강백서는 작년과는 조금 달라진 점이 있습니다. 작년에는 책방지기를 포함한 책을 사랑하는 사내 직원들(일일책친)이 모여 100권의 책을 선정했었죠. 그러나 올해는 일일호일과 연을 맺었던 특별한 분들이 함께 해주셨습니다. 건강에 대한 전문적인 시각을 갖춘 보건의료인의 추천, 환자 단체, 동물병원협동조합, 환경 운동그룹, 사회복지재단, 기상학자, 식품전문가 등 건강과 관련한 폭넓은 전문가 그룹의 추천을 통해 2022 건강백서를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20개의 테마, 그리고 소비자를 고려한 신간 도서와 선물용 도서까지.
선정된 건강백서는 총 20개의 테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건강한 신체, 죽음, 질병과의 공존 등 우리 몸에 대한 이야기부터 정신질환 서사와 마음의 치유, 관계의 재발견 등 정신건강에 대한 다양한 책이 포함되었고, 이와 함께 기후변화, 지속가능한 식사 와 같은 사회적 건강과 반려동물 에세이, 가드닝, 여행, 성, 육아 등 다양한 주제로 범위를 확장하며 일상 속 건강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였습니다.

작년 한 해동안 책방을 운영해보니, 일일호일에 오시는 분들 중 많은 분들이 선물하기 도서를 추천해달라며 구매해가곤 하셨습니다. 그래서 일일호일 책방지기가 추천하는 '선물하기 좋은 도서' 들도 따로 엄선해두었습니다^^ 기대해주셔도 좋습니다! 

그리고 책 사이사이마다 해당 도서를 추천해주신 분들 혹은 책방지기의 추천사를 담아두었는데요. 어떤 책을 골라야 할까 고민이 되신다면 추천사를 함께 살펴봐주세요^^ 


올해 일일호일은 하반기부터 꽤 긴 시간동안 공들여 선별한 일일호일의 건강백서를 바탕으로 건강에 대한 다양한 화두를 제시하는 기획전, 그리고 북토크, 독서모임, 체험형 클래스 등 책을 매개로 건강에 대한 생각을 교류하는 시간을 많이 만들어갈 예정입니다!

작년의 건강백서에 이어, 올해 <2022 건강백서> 역시 여러분들의 일상 속에서 새로운 건강을 발견하는 계기, 그리고 건강에 대한 사고를 확장하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그럼 오늘부터 건강책방 일일호일에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