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_Enzaim Insight/Enzaim Report

엔자임헬스 메디컬랩 #3. 에너지의 운반 수송: 림프계와 면역

by Enzaim 2020. 11. 25.

그 어느 때보다 면역력에 대한 관심이 높은 한 해였습니다. 우리 몸의 면역 체계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를 알고 있다면 더욱 효과적으로 면역력을 챙길 수 있지 않을까요? 그래서 메디컬랩 세 번째 이야기는 림프계와 면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프계란 무엇일까?

림프계는 크게 3가지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1) 조직에 남는 여분의 조직액을 제거하는 기능, 2) 소화된 지방 성분을 정맥으로 운반하는 기능, 3) 면역에 관련된 기능입니다. 우리의 몸은 혈관과 림프관을 통해서 영양분과 노폐물을 수송하는데요. 동맥이 심장에서 뿜어 올린 혈액을 온몸으로 보내고, 정맥이 노폐물을 담은 혈액을 심장으로 보낸다면, 림프계는 여분의 체액, 지질 성분, 림프구를  순환계로 전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림프계

림프계는 림프절, 가슴샘, 비장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림프절은 큰 림프관을 따라 무리 짓거나 사슬 모양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목이나 겨드랑이, 골반 안, 배 안, 가슴 안 등 외부에 노출된 곳이나 연결 부위에 많이 존재하며, 림프가 혈류로 들어가기 전 해로운 물질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가슴샘은 가슴샘세포를 T 림프구로 분화시키는 역할을 하며, 비장은 이물질과 손상된 적혈구를 혈액으로부터 제거하는 대식세포와 림프구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림프계의 가장 주요한 역할은 면역 기능인데요. 면역이란 병원체를 파괴하는 능력, 즉 감염에 대한 신체의 방어작용을 말합니다. 면역은 선천 면역과 후천 면역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침입한 병원체의 종류와 상관없이 동일한 방식으로 빠르게 반응하는 선천 면역

선천 면역 체계는 누구나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으며, 어떤 병원체가 들어오든 똑같은 면역 반응을 나타냅니다. 대표적인 선천 면역 체계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종간 저항성(species resistance)

- 다른 종이 걸리기 쉬운 질병에 대해 저항성 함유

 

2) 물리적 장벽(mechanical barrier)

- 손상되지 않은 피부와 점막이 감염 물질의 침입을 방지

 

3) 염증(inflammation)

- 상해, 손상 또는 감염에 대한 조직의 반응 (예. 국소적 발적, 부종, 발열, 통증 )

 

4) 화학적 장벽(chemical barrier)

- 다양한 체액의 효소 : 병원체를 파괴

- 인터페론(interferon) : 바이러스 재생을 차단하는 단백질을 생성, 포식작용 자극, 감염이나 종양의 성장을 억제하는 세포들의 활성을 강화

- 디펜신(defensin) : 세균의 세포막 파괴

- 콜렉틴(colletin) : 미생물을 서로 부착시켜 포식작용 촉진

- 보체(complement) : 보체의 활성화가 염증을 자극, 포식 세포를 유인, 포식작용 강화

 

5) 자연살해세포(natural killer cell)

-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와 암세포를 융해하는 퍼포린(perforin)을 분비

 

6) 포식작용(phagocytosis)

- 호중구, 단핵구, 대식세포는 이물질과 세포들을 삼켜 파괴

 

7) 발열(fever)

- 바이러스, 세균 감염이 특정 림프구를 자극하면 IL-1(interleukin-1)이 분비되어 일시적 체온 상승 발생

- 체온이 상승하면 미생물의 성장 억제, 포식작용 증가


특정한 병원체만을 표적으로 하는 후천 면역

후천 면역 체계는 병원체의 특성에 맞춰 서로 다른 반응을 보여줍니다. 이는 항체를 만드는 B 세포가 우리 몸에 들어왔던 항원에 대한 정보를 기억해두기 때문입니다. 림프구는 T세포와 B 세포로 나뉘는데요. T 세포와 B 세포는 어떻게 다른 기능을 할까요?

B 세포는 간접적으로 상호작용을 합니다. 그래서 항원 또는 항원을 포함하는 물질을 파괴하는 항체를 생성하는데요. 항체가 체액을 통해 운반되어 다양한 방법으로 반응하는 체액 면역 반응을 제공합니다. 반면 T 세포는 항원 또는 항원 포함 물질과 직접 상호작용을 하여 세포 대 세포로 접촉하는 세포 면역 반응을 제공합니다.

 

면역의 실제 기전과 결과

면역은 자연 획득과 인공 획득, 능동 면역과 수동 면역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한 번 홍역이나 볼거리를 앓은 아이는 자연 획득 면역 덕분에 해당 질병을 한 번만 앓게 됩니다. 반면에 백신을 맞아 항원을 함유하는 물질 덕분에 해당 질병을 앓지 않게 되는 아이도 있습니다.

종류

기전

결과

자연획득

능동면역

살아있는 병원체에 노출

질병의 증상이 생기고 면역반응 발생

인공획득

능동면역

약화시키거나 죽은 병원체 또는 그 성분을 함유한 백신에 노출

질병의 증상없이 면역반응 발생

자연획득

수동면역

능동면역을 가진 임산부로부터 태아에게 전달된 항체

면역반응을 자극하지않고 아기에게 단기간의 면역이 생김

인공획득

수동면역

항체나 항독소를 주사

면역반응을 자극하지않고 단기간의 면역이 생김

 


인체의 기본 구조부터 면역계까지 두 달동안 신영섭 선생님과 함께 엔자임헬스 메디컬랩을 진행해보았습니다. 여러분들께는 짧고 굵게 3회에 걸쳐 공유해드렸는데, 어떠셨나요? 나랑은 멀게만 느껴졌던 '해부생리학'이라는 단어가 조금은 가깝게 느껴지는 기회가 되었을 것 같습니다. 다음에는 또 어떤 건강한 삶을 공유해드릴지 기대해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