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말키팩토리입니다. 여러분은 PR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많은 사람이 PR을 기업이 대중을 대상으로 기업 이미지 개선 혹은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벌이는 활동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이러한 활동에서 더 나아가 건강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기업, ‘엔자임헬스’를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엔자임헬스는 헬스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회사인데요.

ThePR-한국PR학회가 실시한 ‘2016 우수평판PR회사’ 조사에서 전문성·성실성·윤리성(투명성)이 모두 우수한 것으로 인정받은 바 있으며, ‘질병관리본부 결핵예방통합커뮤니케이션‘ 프로젝트로 PR위크아시아어워즈 은상 수상, 한국PR학회 ‘BestPR Practice Award‘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국내외 다양한 수상 실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PR 전문가를 꿈꾸는 예비PR인을 위해 엔자임헬스 김민정 부장을 만나 엔자임헬스는 어떤 기업인지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PART 1.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기업, 엔자임헬스


Q. 엔자임헬스는 어떤 회사인가요?

엔자임헬스는 PR뿐만 아니라 마케팅, 공익캠페인 등 건강선을 위한 헬스커뮤니케이션 전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어요.

엔자임헬스는 총 6개의 본부로 구성되어 있는데 우선 제가 있는 ‘헬스케어PR본부’에서는 언론홍보나 학회 캠페인, 제약, 의료기기, 병원 홍보를 중점적으로 다루고요. ‘헬스케어 마케팅 본부’에서는 통합 브랜딩 및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솔루션을 개발하고 의료진 대상의 전문가 트레이닝 및 코칭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헬스케어 공익 마케팅 본부’는 정부기관의 공공·공익정책 홍보 컨설팅에서부터 기업의 사회공헌(CSR) 및 공익연계 마케팅(CRM)수행까지 통합적이고도 전문성에 기반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본부’는 주로 디자인 작업 및 영상기획 및 제작을 다루고, ‘기획 관리 본부’는 인사, 복지 사내홍보 등 회사의 전반적인 경영 업무를 지원해 주고 있어요. 끝으로 ‘출판본부’는 건강 관련된 책을 기획, 제작하고 있으며 8월 초에 세 번째 책인 ‘해피엔딩-행복한 죽음을 위하여‘를 출간했습니다.

Q. 엔자임헬스는 “건강”에 초점을 맞춘 복지제도 등을 운영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엔자이머에게 가장 반응이 좋은 프로그램은 무엇인가요?

안식월 휴가 제도와 에너지펀드가 가장 반응이 좋아요.

안식월 휴가는 재충전과 자기계발을 위해 3년차 엔자이머에게 1개월의 유급 안식월 휴가를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저도 두 번 다녀왔는데 첫 번째 때는 유럽여행을 다녀오고 두 번째는 국내여행을 다녀왔어요. 제가 워킹맘인데 아이랑 오랜 기간을 즐겁게 보낼 수 있어서 좋았어요.

에너지펀드는 건강과 여행 두 가지 모두를 충족시켜주는 제도인데요. 먼저 에너지펀드는 사내 임직원에게 1인당 연 100만원이 지원되고, 5년 이상 장기근속자와 임원들에게는 연 200만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펀드는 에너지 트립과 건강펀드로 구성되어 있어요. 에너지 트립은 팀원들과 함께 오로지 휴식을 위해 떠나는 여행비용을 지원해 주는 제도로 지금까지 부산, 전주, 경주, 군산, 속초 등 국내는 물론 푸켓, 마카오, 후쿠오카, 칭다오 등 해외도 다녀왔어요. 건강펀드는 건강 및 체력증진을 위한 활동을 지원하는 제도로, 저는 주로 필라테스나 마사지, 등산 등 운동을 많이 하는데, 건강 펀드를 통해 자전거 사는 사람도 있고 건강에 관련된 활동을 본인이 알아서 하면 돼요. 두 프로그램의 반응이 가장 좋습니다.

Q. 엔자임헬스에서는 매주 마지막 주 금요일이 조금 특별하다고 들었는데요. 무슨 날인가요?

엔자임헬스의 매월 마지막 주 금요일은 ‘건전창주 DAY’로 한 달 동안 회사 활동 내용을 공유하거나 교육 프로그램 혹은 헬스테인먼트(Healthtainment)를 진행해요.

건전창주 DAY에는 신입사원 소개부터 새로운 비즈니스 소개, 안식월 휴가 후기나 에너지 트립 후기 등 엔자이머들의 다양한 활동들을 공유합니다.

그리고 매월 건강한 먹거리인 에너지원을 제공하는데요. 제철과일은 기본이고 첨가물 없는 7곡 미숫가루, 유기농 요거트, 발효 곶감 등 몸에 좋은 건강한 먹거리를 먹어요. 맛은 좀 삼삼해요.(웃음)

헬스테인먼트는 매달 진행하는 것은 아닌데,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를 관람하거나 서촌 같은 서울 핫플레이스(Hot place)를 다녀오거나 영화를 보기도 해요. 하나의 주제에 따라 본부별로 자율적으로 다니면서 구경하고 맛있는 식사도 하며 보내는 힐링 프로그램입니다. 물론 회사에서 비용은 지원해 주고요.


PART 2. 건강한 세상을 위한 노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