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에볼라바이러스병(EVD) 공중보건 위기대응 심포지움

_Healthier Work/Healthcare Public marketing

by Enzaimer 2014.12.10 11:10

본문

 

 2014년 12월 11일, 공중보건위기대응사업단에서 <에볼라바이러스병(EVD)으로 인한 공중보건위기의 대비와 대응>을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합니다. (2014.12.11(목).오후1시~오후6시. 서울 대한상공회의소 의원회의실)

 

올 한해 공중보건 위기 대응에 대한 국민적인 인식을 높이고, 에볼라바이러스에 대한 바른 정보와 대응 사례를 총결산 하는 의미있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무료. 현장등록 가능 개별 주차는 별도로 지원되지 않습니다.)

 

엔자임(공익·공공마케팅본부 EOOT.이웃)은 민간기업으로는 유일하게 질병관리본부와 50여명의 공중보건 학계 전문가가 참여한 공중보건위기대응사업단(단장. 한양대 최보율 예방의학과 교수)에 2013년부터 연이어 참여해 공중보건위기대응과 관련한 헬스커뮤니케이션의 이론과 글로벌 레퍼런스, 한국에서 겪은 다양한 신종감염병 대응사례 분석 등을 통하여  체계적으로 공중보건 위기대응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연구하고 실제 공중보건 위기대응의 현장의 접목하고자 노력해 왔습니다.

 

이범 심포지엄에서는 엔자임 이병일 이사가 서아프리카의 에볼라 대응 사례를 중심으로 <에볼라바이러스병(EVD)의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사례>를 주제로 발표 예정입니다. 

 

국가의 보건의료체계, 지방자치단체의 보건기관, 보건인력의 교육과 훈련,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등 다각적이고 종합적인 접근이 필요한 공중보건위기대응과 관련한 지혜와 논의를 나누는 자리가 되길 바랍니다.

 

 

 

라이베리아에서 에볼라예방 및 구호와 관련한 Tookit을 전달하는 장면(사진출처 UNICEF)

 

 

나이지리아 에볼라 의증환자를 실제 현장에서 긴박하게 진료한 인천의료원 감염내과 의료진(2014.9.9)

-현재 공중보건위기대응사업단에서 <신종감염병 위기관리 소통 및 역량강화> 과제에 함께 하고 있습니다. 실제 현장의 경험을 반영하여 의료진의 <공중보건위기대응 교육훈련 매뉴얼>개발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사진 좌측은 최근 방영된 SBS <그것이 알고싶다-에볼라의 습격, 공포는 어디에서 오는가(2014.11.22>에서 국가지정입원치료병상중 하나인 인천의료원의 공중보건위기대응 현장의 준비상황을 생생하게 전해준 김진용 인천의료원 감염내과 과장입니다. 이번 심포지엄에 교육 훈련 커뮤니케이션에 지정 패널로 참여해 생생한 이야기를 전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사진) 지난 9월17일 서울시청신청사 시민청에서 진행된 공중보건위기대응 도상훈련 평가회의.

-백석대학교 응급의료학과 지현경 교수님이 보건의료진의 교육 훈련 프로그램 개발에 수고 하고 있습니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도 교육 훈련 커뮤니케이션 종합토론에 참여합니다. 

 

 

<에볼라비이러스(EVD) 유행과 국내 유입시 대비와 대응>긴급전문가 Round Table Meeting (8.22. 배재학당박물관)

-이날 공중보건위기대응사업단의 일원으로 엔자임의 이병일 이사(공공마케팅본부EOOT)의 <EVD유행과 국가간 전파에 대한 언론과 SNS의 소통 이해와 대응방안> 발표도 함께 있었습니다.

 

 

 

(사진) <중동호흡기증후군(MERS)의 국내 유입 대비와 대응>을 위해 마련된 긴급포럼(6.12.대한상공회의소)

-업계 전문가가 참여한 가운데, 공중보건위기대응사업단 소통과제 PM을 맡은 엔자임 김동석 대표가 신종감염병과 관련한 위기대응 소통을 주제로 단계별 대응에 필요한 조치와 고려사항에 대해 강연중인 모습.

 

엔자임은 국가의 공중보건위기대응 커뮤니케이션과 관련하여 지난 2년간 국내외 주요 매뉴얼을 살펴보고, 과학적 근거에 기반하면서도 한국적 상황을 고려한 커뮤니케이션 메시지 개발과 현장에서의 적용에 대한 연구용역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신중하고 객관적인 Health Commuication과 현장에서 신속하고 책임있는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 위기대응 Risk & Crisis Communicaiton 이 모두 요구되는 국가의 공중보건 위기대응 커뮤니케이션 연구사업의 일원으로 참여하는 것에 책임의식을 가집니다.

 

공중보건과 관련한 Prevention(예방)-Prapareness(대비)-Response(대응)-Recovery(복구)의 글로벌 프로토콜을 함께 하며, 선진적인 공중보건 소통으로 나아가는 과정에 엔자임은 계속 함께 할 것입니다.

 

 

(끝)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