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19 보건복지부 금연캠페인- 금연본능 연하장, 'TVCF 2월, 3월의 광고' 선정

_Enzaim Work/MKT & Public

by Enzaimer 2020. 5. 22. 14:10

본문

엔자임헬스 마케팅 본부에서 진행한 금연 오프라인 캠페인 '금연본능 연하장'이 'TVCF 2월과 3월의 광고에서 각각 8위, 12위'에 선정되었습니다. '금연본능 연하장' 행사는 한 해를 시작하면서, 소중한 사람을 위한 금연 응원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였는데요. 잔소리가 아닌 진심이 전달될 수 있도록 고민한 아이디어가 흡연자와 가족에게 감동과 추억을 선물하여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작심삼일의 대명사 ‘금연’, 어떻게 하면 ‘시도'하고 ' 유지’ 할 수 있을까?

기존의 많은 금연 캠페인들을 통해 국민들에게 “흡연=질병=유해한 것”이라는 흡연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확립되었지만, 높아진 인식과는 달리 여전히 담배 판매량은 유지되고 있습니다. 가파르게 증가하던 남성 금연율도 정체되고 있는 상황이었고, 신종 담배와 마케팅에 의한 신규 진입자들도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였는데요. 2019년 금연 캠페인의 목표는 이런 복합적인 상황에서 흡연자들이 금연을 시도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흡연자의 행동 변화를 이끌어내는 것이었습니다.

2020년, 금연 메시지로 전하는 신년 인사와 응원, “금연본능 연하장”

2019년 금연 홍보 ‘금연본능’ 캠페인은 1년 동안 담배 없는 '폐'스티벌, 세계 금연의 날 행사, 금연 서포터즈 등의 오프라인 캠페인들을 성황리 마무리하였고, 2020년 새해 및 설을 맞아 ‘금연본능 연하장’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영등포 타임스퀘어 광장에 초대형 연하장을 제작하여 연하장 속으로 직접 들어가 자신 또는 지인과 관련된 금연 사연을 크게 외치는 퍼포먼스형 행사로 사람들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행사는 개그맨 정태호 님이 진행을 맡아 사람들의 참여와 재미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셨는데요. 더불어 참여하는 시민들에게 금연에 대한 긍정적 인식과 즐거운 경험을 전달하기 위해 포토 연하장 만들기와 경품 추첨 등이 이벤트로 진행되었고,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조인성 원장님의 축하 말씀도 이어졌습니다. 다채롭게 꾸며진 현장 모습은 바이럴 영상으로 제작해 유튜브와 SNS 채널에 확산 시켰고, 많은 흡연자와 금연자들의 공감을 얻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금연 시도의 열쇠, “위협이 아닌 환경 조성”

흡연에 대한 위협 메시지는 오랜 기간 반복되어 노출되었기 때문에 충격효과 감소 및 반감이 유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교육, 강요, 위협의 메시지가 아니라 금연에 대해 다시 느끼고 생각하게 하는 본능 자극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스스로의 변화 의지를 깨우는 방법이 될 수 있는데요. 사회적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개인에게 전달하는 메시지만큼이나 매우 중요하다는 분석을 통해 흡연자와 비흡연자 모두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금연본능 연하장 아이디어가 탄생했습니다.

자신의 소중한 사람에게 금연을 응원하는 단순하지만 따뜻한 이야기를 담은 이 바이럴 영상은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얻었고, 유튜브 조회수 65만 뷰, TVCF 2월의 광고 8위, 3월의 광고 12위에 선정되었습니다.

흡연으로 인한 국내 사망자 매년 약 6만 명, 우리나라 성인 남성 흡연율은 OECD 국가 중 4번째로 여전히 높은 수준입니다. 흡연으로 인한 사회적 손실은 연간 약 7조 2천억 원에 이르고 있는데요. 정부에서는 담배 없는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경고 그림 도입, 금연구역 확대, 금연치료 및 흡연예방 교육, 홍보 등 다양한 금연 정책의 길을 걸어왔습니다. 앞으로 더 건강해질 대한민국을 위해 흡연자들의 금연 시도를 응원하고, 캠페인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