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_Notice/Notice

엔자임 학술상_한양대 백혜진 교수팀 등 수상

by Enzaim 2013. 11. 26.

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와 엔자임이 공동 제정해 올해로 2년 째를 맞은 '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 엔자임 학술상'이 발표됐습니다. 

 

헬스커뮤니케이션 전문기업으로서 태동 단계를 지나 발전 단계에 들어선 헬스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저변 확대와 학술적 발전을 도모하고자 헬스컴학회와 엔자임이 만든 학술상입니다.  올해는 한양대 광고홍보학부 백혜진 교수님과 한신대 미디어영상광고학부 정재선 강사님의 헬스커뮤니케이션 논문이 최우수 논문으로 선정됐습니다. 축하드립니다!!!! 



 

헬스컴학회∙엔자임학술상, 한양대 백혜진 교수팀 등 수상

 

- 한양대 백혜진 교수팀, 한신대 정재선 강사 등 올해 헬스커뮤니케이션 최고 논문 선정

- 11 22, 서강대학교서 개최된 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 추계학술대회서 시상

 

 

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회장 김영욱, 이화여대 언론홍보영상학부 교수)와 헬스커뮤니케이션 전문회사 엔자임(대표 김동석)이 공동 제정한 '2회 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엔자임 학술상'에 △위험정보에 관한 미디어 보도의 정확성 연구(한양대 백혜진, 윤문영, 좌보경)와 △세대와 흡연특성이 금연의도에 미치는 영향력 차이연구(한신대 정재선) 등 두 편의 논문이 선정됐다.

 

헬스컴학회∙엔자임 학술상은 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와 엔자임이 발전 단계에 있는 국내 헬스커뮤니케이션에 대한 학문적 관심과 논의를 진작 시키고 학문적 열의를 장려하고자 한 해 동안 『헬스커뮤니케이션 연구』지에 발표된 국내외 논문 중 최우수 논문 두 편을 선정해 시상하는 제도다.

 

시상식은 지난 11 22일 서강대학교 가브리엘관에서 개최된 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진행됐으며, 수상자에게는 각 100만원의 상금과 상패가 수여됐다.

 

한양대 광고홍보학부 백혜진 교수팀의 '위험정보에 관한 미디어 보도의 정확성 연구: 발암물질 위험을 중심으로' 논문은 2003년부터 2012 6월까지 10여 년간 국내 11개 일간지에 보도된 641개의 발암물질 관련 기사를 분석한 결과 '발암물질 급수'가 정확하게 표기된 기사는 전체 기사의 21.5%에 그쳤으며, 20%의 기사들은 '발암물질 명'을 부정확하게 표기하고 있었다. 또한 약 41%의 기사만이 '기준치'를 제시하였으며, '전문기자'가 작성한 기사의 비율은 전체 기사의 1%에도 미치지 못했다. 사람들이 주로 미디어를 통해 위험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고 이해하기 때문에 미디어는 위험에 대한 정보를 더욱 정확하게 다뤄야 함을 시사했다.

 

한신대 미디어영상광고학부 정재선 강사의 '세대와 흡연특성이 금연의도에 미치는 영향력 차이 연구: 계획행동이론을 중심으로' 논문에서는 고등학생, 25세 이하의 대학생, 26세 이상의 직장인을 대상으로 세대별 금연의도에 미치는 다양한 변인들의 영향력 차이를 계획행동이론을 바탕으로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지금까지 크게 중요하게 여겨지지 않았던 주위의 금연기대가 금연의도 형성에 영향을 가장 크게 미치는 요인이었음을 도출해 낼 수 있었다.

 

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 김영욱 회장(이화여대 언론홍보영상학부 교수) "건강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높아지는 만큼 학계에서도 헬스커뮤니케이션 연구에 대한 관심 뿐 아니라 논문의 질적, 양적 수준도 크게 높아지고 있다." "이번 학술상이 헬스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국내외 연구자들의 학문적 열의를 북돋우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   #   #



#첨부자료1: 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 학회 소개

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는 건강한 개인,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개인, 사회, 국가의 노력이 효과적인 소통을 통해 가능하도록 이론적 기반을 제시하고, 이를 실무적으로 실천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2007년 결성된 ‘헬스커뮤니케이션 연구회’를 모태로 하고 있다. 연구회 활동 수준으로 우리 실정에 맞는 헬스커뮤니케이션 이론 및 실무적 대안을 모색하고, 실행해나가기에는 한계가 있음을 절감해 2009년 헬스커뮤니케이션을 연구하는 커뮤니케이션, 보건, 예방의학 학자 및 관련업계 전문가들이 발기인대회를 열고 ‘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를 결성해 지금에 이르고 있다. , 가을 정기학술대회, 쟁점 이슈에 대한 세미나, 우수논문상 시상 등 이론적, 실무적 기여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