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_Enzaim Work/Design

[헬스케어 디자인] ADHD 아동의 집중을 도와주는 사례들

by Enzaim 2022. 7. 20.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보통 아동기에 나타나는 장애로 지속적으로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과다활동,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를 말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의하면 2021년ADHD 환아수는 7 2,465명으로 코로나 이전인 2019 대비20% 가까이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ADHD 증상을 보이는 아동들이 증가하면서 ADHD 증상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치료, 관리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현재까지의 치료 방법 중에서는 약물치료가 가장 효과적이지만, 약물치료가 부담스럽거나 부작용이 걱정이 경우, 비약물치료를 상호보완적으로 시도해볼 있다.

소아 ADHD에게 효과적이라고 증명된 비약물 치료법으로는 가족, 학교, 환경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구분된다. 그중에서학교 초점을 맞춘 치료법은 학업능력 목표 설정 교실 환경과 관련이 있다. 실제 많은 ADHD 아동이 학습에 어려움을 겪고 집중을 힘들어 하기 때문에, 학교에서 공부하는 동안 수업에 집중할 있는 도구로 도움을 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번 헬스케어 디자인 포스팅에서는 ADHD 아동의 집중력을 높여 학습 능력 개선에 도움을 주는 헬스케어 디자인 사례를 살펴본다.




ADHD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춘 이스라엘의 혁신 교실

ADHD 학생들을 위해 설계된 이스라엘 다르카(Darka) 고등학교의 교실 ⓒRoi Mizrahi


이스라엘 남부의 키르야트 말라키(Kiryat Malakhi) 있는‘다르카(Darka)고등학교 ADHD 인해 학습에 불편을 겪는 학생들을 위해 혁신적인 교실을 설계했다. 프로젝트를 담당한 이스라엘의 건축가 리오르 시트리트(Lior Ben-Shitrit) 현장에서 학생들의 행동을 오랜 시간 관찰했고 이를 바탕으로 맞춤형 교실을 설계했다. 

그는 우선 학생들의 주의력 저하 문제를 최소화시키기 위해 일반 교실에서 흔히 있는 안내 게시판과 포스터, 알록달록한 장식 등을 없앴다. 대신 교실에 있는 모든 가구에는 바퀴를 달아 자유로운 이동이 가능하게 했고 수업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배치하여 사용할 있게 했다. , 짐볼과 결합된 형태의 의자를 디자인하여 일반 학생에 비해 집중력이 낮은 ADHD 학생들이 의자에서 스스로 움직이며 에너지를 발산할 있게 유도했다.

학습 장애가 있는 학생을 위한 개인 학습 셀 ⓒRoi Mizrahi

건축가는 설계 당시 학생들이 즐겨하던마인크래프트 게임 장면에서 영감을 받아, 원과 직사각형, 사각형을 기본으로 단순한 형태로 공간을 구성하고 교실 뒷벽 전체를 식물로 구성하여 친환경적인 환경을 만들었다고 한다. 교실 한쪽에는 반투명 가벽으로 공간을 분리하여 개인 훈련 학습 공간으로 활용할 있게 했다. 

이스라엘 후원자들의 기부금으로 진행된 혁신 프로젝트는 많은 ADHD 학생이 교육적인 혜택을 받을 있도록 돕기 위해 전체 학교로 확장하는 방안을 고려 중이다. 

 

 

수업 학생의 집중을 돕는 파티션포레스트(Forest)’

네덜란드의 연구팀은 ADHD 앓고 있는 학생 2명이 포함된 학급을 대상으로 관찰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를 통해 수업에 집중이 힘든 일부 학생들이 자리를 벗어나려고 하거나, 어딘가에 고립되고자 하는 것을 발견했다. 특히 일반 학생과 함께하는 조별 수업에서는 이런 상황이 발생하면 수업의 흐름이 끊기기 때문에 자리를 벗어나는 것도 쉽지 않아 보였다.


학급에 속해 있을 vs 집중하는 공간을 가질


일본의 디자이너 시온 이토(Shion Ito) 연구에서 영감을 받아 ADHD 학생이 학급 친구들과 공간에서 단절되지 않고 집중할 있도록 도와주는포레스트(Forest)’ 파티션을 개발했다. 데스크 파티션은 딱딱한 가림막이 아닌, 나무 재질의 동물, 나무, 식물의 조각들로 이루어져 있고 여러 조합이 가능해 다양한 풍경을 만들 있다. 또한, 조각들의 높이가 다르기 때문에 ADHD 학생들이 원하는 숲의 높이를 선택할 있다. 색상은 녹색, 청록 계열의 시각적으로 편안함을 느끼는 배색으로 적용하여, 별다른 자극 없이 공부에 집중할 있도록 유도했다.

책상에 설치한 포레스트(Forest) 파티션의 모습 ⓒShion Ito
친구들과 함께 파티션을 만들며 대화하는 모습 ⓒShion Ito

신경과민 학생 4명과 ADHD 학생 1명이 있는 교실에포레스트데스크 파티션을 적용하고 테스트한 결과, 모든 학생이 수업에 집중하는 효과적이라는 것을 확인할 있었다. 또한, 학생들이 다른 친구들과 함께 파티션을 만들고 소통하면서 친밀감을 느끼는 순기능도 보였다고 한다.




촉감을 자극하는 고슴도치 모양의 마우스 ‘The Hoglet’ 

집중력을 지속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마우스 ⓒHedgeHog Health


아기 고슴도치를 닮은 컴퓨터 마우스 호글렛(The Hoglet) ADHD 학습장애를 겪는 아이들을 위해 제작된 특별한 마우스이다. HedgeHog Health 설립자 파커 린치(Parker Lynch) 성장기에 ADHD 증상을 겪었고, 성인이 되어 특수 교육 유아 교육에서 석사 학위를 받은 10 동안 아이들을 가르쳤다. 수많은 ADHD 아이들과 함께하면서 컴퓨터를 활용한 수업 아이들이 집중하기 어렵다는 것을 알게 파커는 컴퓨터 마우스와 피젯 토이(Fidget Toy; 손으로 주무르거나 누르거나 돌리면서 노는 작은 크기의 장난감) 기능을 결합한 제품이 있어야 한다고 확신했다. 그렇게 그는 5년에 걸쳐 마우스에 다양한 질감과 모양, 등을 실험하고 어린이와 전문가들에게 피드백 받는 과정을 거쳐 호글렛을 출시하게 되었다.

집중력을 지속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마우스 ⓒHedgeHog Health


호글렛은 일반 마우스와 달리 부드러운 실리콘 소재로 되어있어 촉감이 부드러워 쥐고 있는 동안 컴퓨터에 집중할 있게 한다. 실리콘 커버는 세척이 가능하고 독성이 없어 어린이에게 안전하다. 또한, 마우스의 딸깍거리는 소리가 ADHD 아이들을 불편하게 있기 때문에 소리가 나지 않도록 고안되었다. 

코로나19 아이들이 학교나 병원에서 대면할 없게 되면서, 가정에서 아이들이 컴퓨터로 학습하는 어려움을 겪는다. 호글렛은 학교 또는 집에서 오래 집중할 있도록 설계되어 컴퓨터 교육 작업의 효율을 높여주는 제품이다.

 




ADHD 아동의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부모와 교사, 주변 사람들의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ADHD는 초기에 적극적으로 치료할수록 증상 개선 효과가 높기 때문에 학생의 심리·정서적인 안정을 우선으로 고려하고 세심히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ADHD로 인해 학교나 또래집단에서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을 배제하거나 분리하지 않고 집단 안에서 공존하는 해결책을 찾는 것이 될 것이다. 앞서 소개한 헬스케어 디자인 사례들은 ADHD 아동의 특성을 반영한 헬스케어 디자인 도구를 학교의 교육 프로그램과 연계해 활용함으로, ADHD 아동의 학습 집중력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뿐 아니라 일반 학생들 과의 관계도 개선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의미가 있다. 질병이나 장애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이,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학교라는 공간에서 배제나 차별이 아닌 존중을 통해 함께 있는 다른 헬스케어 디자인 솔루션의 등장을 기대해 본다



[Reference]
1. 이정섭, 옥선명.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진단과 치료 2008;29:1-12
2. Gesser-Edelsburg, A., Hamade Boukai, R. Does the education system serve as a persuasion agent for recommending ADHD diagnosis and medication uptake? A qualitative case study to identify and characterize the persuasion strategies of Israeli teachers and school counselors. BMC Psychiatry 19, 153 (2019). https://doi.org/10.1186/s12888-019-2120-9

 

Does the education system serve as a persuasion agent for recommending ADHD diagnosis and medication uptake? A qualitative case

Background There has been a steady rise in the use of medication by Israeli school children to treat ADHD, partly due to what seems like school teachers’ and counselors’ tendency to express positive attitudes towards its use. Therfore it is important t

bmcpsychiatry.biomedcentra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