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_Enzaim Insight/C·C Letter

[C·C Letter #002] IKEA의 크리에이티브

by Enzaim 2019. 8. 6.

안녕하세요! C·C Letter의 에디터 킴입니다.

오늘은 크리에이티브 한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IKEA의 프로모션과 광고를 준비했습니다. IKEA는 합리적인 가격은 물론 실용적이면서도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전 세계적인 사랑을 받고 있는 홈 퍼니싱 기업이죠. '사람들의 더 나은 일상을 만든다' 라는 비전 아래 '가구'의 역할을  '도구'에서 벗어나 한 가정의 삶을 함께 하는 파트너로 포지셔닝 해 가고 있습니다. 그럼 IKEA는 어떤 광고와 프로모션을 진행했는지, 함께 보실까요?


#1. 세상에서 가장 쉬운 요리 레시피 가이드북
       ‘Cook This Page
’ 프로모션

혹시 요리에 영 자신이 없으신가요?

IKEA CANADA에서 제작한 'Easy Recipe Poster'만 있으면 더 이상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베이킹 페이퍼와 식품 안전 잉크로 제작된 이 포스터는 마치 색칠공부처럼 크레파스 대신 요리 재료를 빈칸에 알맞게 채우고, 그대로 말아 오븐에 넣으면 근사한 요리를 만들 수 있게 개발되었습니다. 

이 레시피에 있는 모든 요리는 IKEA 매장에서 판매하는 재료들로 만들 수 있게 제작되었고, 판매가 시작되자마자 캐나다 18개 지역에서 약 1만 2천 개의 레시피 북이 순식간에 완판된 매우 성공적인 프로모션이었다고 합니다.

전문가의 영역이라고 생각했던 가구 조립도 누구나 할 수 있도록 심플한 프로세스로 정리해버린 IKEA는 많은 사람들이 어려워하는 요리에도 IKEA만의 방법을 적용한 점이 매우 인상 깊었는데요. ‘Creating a better everyday life for people’ 브랜드 미션을 성실히 수행한 멋진 캠페인 사례입니다.

이 프로모션은 2017년 칸 국제 광고제 OUTDOOR부문 GOLD, DESIGN (Promotional Design)부문 GOLD, PROMO AND ACTIVATION부문 BRONZE 등을 수상했습니다.

출처: designboom.com [IKEA - Cook this page]
(더보기)

#2. 광고 종이에 소변을 보면 무슨 일이?
       ‘Peeing on this AD may change your life’ 잡지광고


IKEA SWEDEN에서는 신박한 인쇄광고를 선보였습니다.

바로 '광고에 소변을 보면 당신의 삶이 바뀔지도 모른다’ 라는 카피의 아기 침대 광고인데요. 이 지면 광고에는 독자가 소변을 묻혀 임신 테스트를 할 수 있는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테스트 결과 임신일 경우엔,  숨어있던 아기침대의 할인 가격이 나타나는 신기한 광고입니다.

무엇보다 주목할 점은 이 광고의 메시지가 단순히 ‘임신을 축하합니다! 이제 IKEA에 와서 저렴한 가격으로 아기 침대를 구입하세요!’라고 말하고 있지 않다는 건데요. 사실 임신 테스트 후 보이는 할인 가격은 IKEA Family Club의 회원이 되면 할인 받을 수 있는 가격으로, 자연스럽게 IKEA Family Club가입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자칫 ‘호객 행위'가 될 수 있는 멤버십 홍보도 적정한 타깃을 찾아 함께 축하하며 부드럽게 제안한 센스가 돋보인 사례 인것 같습니다. 

이 광고는  2018년 칸 국제 광고제 PRINT&PUBLISHING부문 GOLD,  MEDIA부문 BRONZE를 수상했습니다.

출처:adweek.com [IKEA- Peeing on this ad may change your life]
(더보기)

 
오늘 C·C Letter는 재미있게 읽으셨나요?

IKEA가 다음에는 또 어떤 크리에이티브한 캠페인을 펼칠지 기대가 되는데요.
에디터 킴이 계속 눈여겨 보고 있을게요:)

콘텐츠에 대해 궁금하신 내용이나 오류가 있다면 design@enzaim.co.kr로 알려주세요!
Copyright © ENZAIM HEALTH DESIGN DIVISION